티스토리 뷰
아침저녁, 실내외의 온도차가 급격하게 벌어지면서 하지 혈액량이 늘어나고 압박 정도가 커지면서 하지정맥류 유발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정맥 내 압력이 높아지면서 혈관이 구불구불하고 울퉁불퉁하게 피부로 드러나고 다리저림과 부기, 통증, 경련, 피곤함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온몸으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한 혈액이 다리에서 심장으로 되돌아가야 하는데, 판막의 기능저하로 혈액이 다리쪽으로 역류하면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하지정맥류는 혈관경화요법, 부천혈관레이저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데, 증상 초기에는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 정맥순환제 복용 등의 보조적인 방법으로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증상 초기에 검진받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다리에 혈관이 보여 알아차리는 분들이 많은데, 잠복성 하지정맥인 경우 육안으로 확인되는 증상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다리저림과 부기, 통증, 피부 간지러움 등의 증상이 반복된다면 검진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부천혈관레이저 등의 수술적인 치료가 진행되어야 하며 이후 회복하는데 시간이 더 오래걸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유전, 노화, 임신, 호르몬, 과체중, 운동부족,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 등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합니다.
노화로 혈관탄력이 저하되면서 퇴행성 변화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특히 여성호르몬이 체내의 혈액량을 증가시키고 정맥이 확장되도록 하기 때문에 여성환자 비율이 높은질환입니다. 임신을 하게되면 체중이 증가하면서 자궁과 골반이 커지고 다리 정맥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하지정맥류로 이어집니다.
출산 후 나아지는듯 하지만 재발이 높기 때문에 검진받아봐야 합니다. 진행성 질환인 하지정맥류는 시간이 지나 저절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치료시기를 놓쳐 악화되면 색소침착, 궤양, 정맥염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혈관 내 발생하는 문제로 혈관초음파를 이용해 검진합니다. 보조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 없는 경우 적용되는 방법은 고주파, 부천혈관레이저, 베나실 등의 수술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고주파는 카테터를 집어넣어 일정한 열을 이용해 수축시켜 혈관을 막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부천혈관레이저는 광섬유를 집어넣어 열을 이용해 폐쇄시키는 치료 방법입니다. 베나실은 혈관접착물질을 통해 내벽을 접착시키는 치료방법으로 혈관이 많이 구불구불하여 레이저 광섬유나 고주파 카테터로 치료하기 어려운 혈관의 경우 적용됩니다.
외에도 다양한 치료 방법은 환자분 하지정맥류 증상과 원인, 진행정도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검진 후 서울적맥외과 담당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치료방법과 계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치료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수면 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두는 것이 좋고, 오래 서 있거나 앉아있을 때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인 관리와 함께 초기 대응, 치료가 병행된다면 보다 빠르고 원활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서울적맥외과는 오로지 혈관질환 진료 및 치료를 진행하며 부천혈관레이저 등 다양한 치료경험과 많은 노하우로 많은 하지정맥류 회복을 도와드립니다.
담당 원장님이 시술부터 수술까지 모두 진행하며 과잉진료 없이 검증된 재료와 방법으로 정직한 진료를 약속드립니다. 평일 5시 반까지 운영하며 토요일에는 12시까지 진료합니다. 그리고 일요일과 공휴일에는 휴진이므로 참고하셔서 이용에 불편없으시길 바랍니다.
.